Page 14 -
P. 14
생합니다.
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처음 접속한 사람들은 당연히 이 사이트에 큰
관심이나 친밀감이 없습니다. 조금만 불편하거나 이상하다고 느끼면
곧바로 해당 페이지를 벗어나죠. 수천 명, 수만 명이 들어오는 페이지
라도 들어오자마자 또는 몇 초 안에 사람들이 벗어난다면 당연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이탈률이 높아지면 검색 플랫폼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신뢰도
가 낮고 품질이 좋지 않은 페이지라고 판단합니다. 품질 낮은 페이지
를 상단에 올려주는 플랫폼은 없으니 결국 광고가 아니면 사람들 눈에
띌 수 없는 페이지가 되고 말죠. 이것이 바로 광고비 지출의 대표적인
악순환입니다.
02 : 악순환이 아닌 선순환으로 가기 위한 세 가지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악순환에서 벗어나 선순환으로 접어들 수 있을
까요?
첫 번째 방법, 이메일을 통해 유효 구독자를 만든다.
우선 내 상품을 진심으로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내 채널에 찾
아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사람들은 내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므로 채널에서 바로 이탈하지 않고 콘텐츠를 꼼꼼
히 살펴볼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좋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이죠.
좋은 트래픽이 계속 쌓이면 검색 플랫폼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품질이
높은 페이지로 판단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에 올려주려고 합니
다. 이전과는 정반대의 상황이 되는 것이죠. 일반적인 광고를 통해서
만 유입을 만들어 낸다면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기가 정말 어렵
50
자동화_책.indb 50 2023. 9. 7. 오전 1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