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
P. 19
이 평소 대화할 때 사용하는 어휘들과는 차이가 있죠? 일상어가 아니라 학습에 필요한 학습어휘이
기 때문입니다. 아이와 함께 다음 학습어휘 중에서 뜻을 설명할 수 있는 어휘가 몇 개 정도 되는지
체크해 보세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글자 선분 고장 물체
문장 직선 장소 물질
중심 문장 각 위치 암수
뒷받침 문장 직각 디지털 영상 지도 완전탈바꿈
높임법 직사각형 지명 불완전탈바꿈
요약 정사각형 문화유산 자석
메모 시각 통신수단 자석의 극
사실 시간 의식주 육지
의견 분수 핵가족 바다
동요 분자 확대가족 지표
회의 분모 저출산 지형
제안 소수 고령화 지층
이 어휘들 중에서 뜻을 설명할 수 있는 어휘가 절반을 넘지 못한다면 우리 아이의 어휘력 경고
등에 노란불 신호가 들어온 것입니다. 학습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보긴 어려우니 노란
불인 거죠. 만약 설명할 수 있는 어휘가 몇 개 되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빨간불이 들어올지도 모릅
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부터라도 학습어휘와 친하게 지내면 문해력을 높일 기회가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 EBS에서 방영된 <당신의 문해력>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인하대학교 신명선 교수는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학습도구어(Academic
Vocabulary)’라고 표현했습니다.
19
2022-11-22 오후 6:06:44
책1.indb 19
책1.indb 19 2022-11-22 오후 6:0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