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4단계 ┃ 문제 풀이로 확인하기


                       오늘의 학습어휘와 관련된 간단한 빈칸 넣기 문제를 풀어 봅니다. 혼자서 공부할 때는 빈칸 속에

                       답을 넣어 보고, 누군가와 함께 공부할 때는 빈칸 넣기 퀴즈를 상대방에게 내 보세요. 빈칸 넣기 문

                       제에 나오는 문장도 하나의 예문입니다. 오늘 배운 어휘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생각하며 완성된
                       문장을 소리 내어 따라 읽어 볼 수 있습니다.




                         5단계 ┃ 어휘와 관련된 글쓰기하기


                       오늘 배운 어휘를 이용하여 짧은 글쓰기를 합니다. 배운 것,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가장 오래 기억하
                       는 방법은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직접 사용해 보는 것입니다. 오늘 배운 어휘와 관련된 글쓰기를

                       해보세요. 짧은 글쓰기를 하면서 이 어휘를 언제, 어떻게 써야 할지를 자연스럽게 고민하게 될 거예

                       요. 그리고 글을 쓰면서 느껴 보세요. 이 어휘가 내 것이 되어 가는 기분을!

                         한 가지 더! 짧은 글쓰기를 할 때 기억해야 할 게 있습니다. 조금 서툴러도 완전한 문장으로 끝내
                       는 거예요. ‘라면 세 면 먹기’가 아니라 ‘라면을 세 번 먹을 수 있다.’로, ‘핵가족’이 아니라 ‘우리 가족

                       은 핵가족이다.’로 써보세요. 어렵지 않죠?



                         6단계 ┃ 심화 학습어휘 살펴보기


                       심화 학습어휘를 살펴보며 어휘의 폭을 넓힙니다. 학습어휘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범례’, ‘축척’, ‘등

                       고선’이라는 학습어휘는 조금 더 어려운 학습어휘인 ‘지리 정보’와 이어져 있죠. ‘생산’과 ‘소비’를 배웠

                       다면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되는 ‘가계’와 ‘기업’이라는 학습어휘는 어떤 뜻일지 생각해 보세요. 그
                       리고 심화 학습어휘 부분을 통해 그 뜻을 확인해 보세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오늘 배운 학습어휘

                       와 조금 더 어려운 심화 학습어휘를 연결하여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지 않을까요?




                       공부하는 힘인 문해력을 키우러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여행을 함께 떠나 볼까요!











                                                                                                                       23







                                                                                                                    2022-11-22   오후 6:06:45
     책1.indb   23                                                                                                   2022-11-22   오후 6:06:45
     책1.indb   23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