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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긴 어렵습니다. 마름모가 어떤 것인지를 자신이 이해한 언어로 설명할 수 있어야 제대로 아는 것
                    이죠. 이렇게 설명할 수 있는 아이들은 응용문제를 만나더라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쉽게

                    도 많은 아이들이 어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해 학습과제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그른 답을

                    씁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초등학교 3~4학년에서 나오는 어휘들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초

                    등학교 5~6학년과 비교하면 교과서나 수업 자료에 나오는 어휘의 수가 그리 많지 않고 수준도 높지
                    않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내면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수준입니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라는 속담을 아시죠? 초등학교 3~4학년 시기에 호미로 막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가래로 막아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가래로도 막지 못할 수도 있
                    습니다. 초등학교 3~4학년 때 학습어휘에 대한 관심을 덮어 둔 채 시간이 흐르면 초등학교 5~6학

                    년, 중학생이 되었을 때 후회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어휘력의 차이가 학력의 차이를 만든다는 사실

                    을 꼭 기억해 주세요.









                    초등학교 3~4학년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학습어휘 모음




                    누구나 비슷한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공부합니다. 그런데 누구는 가속도를 붙여 쑥쑥 치고 나갑니
                    다. 다른 누구는 평균 속도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힘겹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원인 중 하나

                    는 학습어휘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어휘의 한계는 문해의 한계를 만들고, 문해의 한계는 학습의 한

                    계를 만듭니다.

                       학습의 한계를 없애려면 어휘를 익혀야 합니다. 이때의 어휘는 평소 대화를 할 때 사용하는 어휘
                    가 아니라 학습에 필요한 어휘를 말합니다. 학습어휘란 쉽게 말해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이해하

                    는 데 필요한 단어입니다.* 학습어휘와 가까워져야 교과서를 읽거나 수업 내용을 듣고도 제대로 알

                    지 못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 중 일부입니다.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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