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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의 한계는 학습의 한계



                       영국의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이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다.”

                         저는 이 말을 이렇게 바꿔 보고 싶습니다.




                                          어휘의 한계는 문해의 한계고, 문해의 한계는 학습의 한계다.



                         아이들이 교과서를 읽거나 과제에 대한 설명을 듣고도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

                       지를 찬찬히 관찰하다가 한 가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건 바로 어휘의 뜻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수학 시간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다음은 수학 교과서나 수학 익힘책에서 흔하게 등장

                       하는 질문입니다.



                         - (대분수)와 (대분수)끼리 뺄셈을 한 다음, 결과를 가분수로 나타내세요.

                         -  다음 다섯 가지 분수 중 가장 작은 대분수에서 가장 큰 진분수를 빼는 과정과 결과를 설명해

                            보세요.
                         - 다음 사각형 중에서 사다리꼴과 평행사변형을 골라 보세요.

                         - 정사각형을 마름모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첫 번째 문제의 경우, 분수의 뺄셈을 할 수 있고 없고를 떠나 ‘대분수’가 무엇인지, ‘가분수’가 무
                       엇인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올바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학습어휘를 이해하고 있는 게 예

                       선전이라고 할 수 있죠. 두 번째 문제에서도 ‘진분수’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면 문제를 풀이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 네 번째 문제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사각형 중 하나인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정사각
                       형’, ‘마름모’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만 풀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떤 모양을 보고

                       “이건 정사각형이야.”, “이건 마름모야.”라고 말하는 정도로는 그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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