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 -
P. 22

1단계 ┃ 어휘 살펴보기 & 예시 지문을 소리 내어 읽기

                    오늘의 학습어휘를 확인하고, 어휘가 들어 있는 예시 지문을 소리 내어 읽습니다. 구어체로 쓰여 있

                    어서 소설책을 읽듯이 술술 소리 내어 읽기 쉽습니다.

                    캐나다 워털루대학교의 콜린 매클라우드 교수와 그의 제자인 노아 포린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눈

                    으로만 읽는 것보다 소리 내어 읽으면 훨씬 더 많은 내용을 기억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리
                    내어 읽다 보면 해당 학습어휘를 어떻게 읽는 게 자연스러운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선생님과 학생, 학생과 학생이 나누는 대화체

                    형식의 예시 지문을 실었습니다.



                       2단계 ┃ 어휘의 뜻 추측하기


                    학습어휘의 뜻을 보지 않고, 그 어휘가 무슨 뜻인지를 생각해 봅니다.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모르는

                    어휘의 뜻을 미루어 생각해 보는 것은 그 어휘를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정확한

                    의미를 떠올릴 수 없어 답답하더라도 ‘이 단어는 대충 이런 뜻이겠구나.’ 정도의 생각을 해보는 시간
                    이 필요합니다.




                       3단계 ┃ 어휘의 뜻 살펴보기

                    어휘 살펴보기를 통해 학습어휘의 뜻을 확인합니다. 어휘의 뜻만큼 중요한 것은 함께 제시된 예문

                    입니다. 어휘는 어휘를 품고 있는 문장에 따라 그 뜻이 미묘하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문장 속에서

                    어휘가 지닌 첫 번째 의미와는 다르게 은유적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많고요. 어휘의 뜻과 함께 제시

                    되는 예문을 통해 해당 어휘가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학습어휘를 확장시켜 이
                    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Johanna Weidner(2017). Reading aloud gives memory a boost: University of Waterloo study. The record.
                     https://www.therecord.com/news/waterloo-region/2017/12/05/reading-aloud-gives-memory-a-boost-university-ofwaterloo-
                     study.html. (2022년 10월 25일 접속).





           22







                                                                                                                    2022-11-22   오후 6:06:44
     책1.indb   22
     책1.indb   22                                                                                                   2022-11-22   오후 6:06:44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