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
P. 10
반대로 큰 문제가 없이 성과를 내는 부서가 있다면 그들에게는
따로 질문하지 않고 넘어간다. 해당 부서에 대한 관심이 없기 때
문이 아니다. 데이터를 통해 팀원들이 얼마나 일을 잘하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팀원을 신뢰하기 때문에 굳
이 더 물어보지 않는 것이다.
팀원에 대한 신뢰와 뛰어난 데이터드리븐 (data-driven) 사고를
갖춘 팀장이 있기에 아마존의 회의와 소통은 결코 길게 늘어지는
법이 없다.
글이 아닌 데이터를 논하는 회의
앞서 소개했다시피 나는 프로덕트 매니저 (PM)다. 또 다른 이름으
로는 프로덕트 오너 (Product Owner, PO) 혹은 제품 담당자라고도
불린다. PM의 직무로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상하고 개발해 론칭하는 업무가 있고, 기존의 제품을
관리 및 운영하고 추가 개선하는 업무가 있다. 그 외에도 한 국가
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한 제품을 다른 국가로 가져와 고객들의 니
즈를 파악한 후 시장에 맞게 변형해서 론칭하는 업무를 하기도
한다. 아무래도 한 제품을 담당하는 책임자이기 때문에 PM은 보
다 여러 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158
CHAPTER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