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
P. 24

문제없이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전문가가 아닌 사람에게 이야기한다면 상대방이 어

                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얼마나 상세하게 내용을 이해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없더라도 조금

                이야기를 해보거나 상황을 살펴보면서 전달하려는 말과 사례를
                바꿀 수 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한다는 설명의 목
                적을 달성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 컨설팅 업계 사람들과는 통하

                는 이야기가 금융업이나 제조업 사람들에게는 통하지 않을 수

                있다. 서로 공유되는 지식이나 용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설명할 때는 말이 이해하기 쉬운지

                또는 어떤 방법으로 전달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반대로 고객의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계의 지식을 알고 있어

                야 한다.



                   비슷한 일은 일상생활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처음으로

                자동차를 샀을 때, 해외여행을 갔을 때, 프랑스 요리를 먹었을






                28                                              설명의 순서








     설명의순서-본문최종.indd   28                               2020. 11. 30.   오후 3:36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