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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BS 다큐프라임-동과 서>




                    <EBS 다큐프라임-동과 서>에 따르면 동양인은 가장 크게 보이
                  는 우주선이, 서양인은 가장 작게 보이는 우주선이 앞에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똑같은 정보를 주더라도 자라온

                  문화에 따라 정반대로 해석하는 겁니다.
                    그러니 만약 세일즈맨이 “가장 앞에 있는 우주선이 A 고객사의

                  제품입니다”라는 식으로 얘기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누구는

                  가장 큰 우주선을, 누구는 가장 작은 우주선을 보며 고개를 끄덕
                  일 겁니다. 심각한 오류가 생겨나는 거죠. 나중에 제품을 받아본

                  고객이 약속과 다르다며 컴플레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세일즈맨

                  은 ‘정확’하게 말했다고 확신하겠지만 말입니다.



                    두 번째 악당: 인지적 구두쇠





                  1장 보고의 언어                                          / 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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