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P. 7
아래 회의에서 중점적으로 기억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신제품 패키징 콘셉트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는 상황
유 과장 | 이번에 새롭게 출시할 라인은 100%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제품으
로 구성돼 있으니까 패키징에도 그런 점을 강조했으면 해요. 컬러나
디자인도 너무 눈에 띄는 것보다 편안하고 자연스러우면 좋겠는데,
좋은 아이디어 있나요?
위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뭘까? 바로 ‘패키징’이다. 어떤 형태
의 말하기든 내용의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우선 파악해야 한다. 마지
막 말에서는 좋은 아이디어에 관해 묻고 있는데, 이를 핵심 소재와
결합하면 이어질 대화의 소재가 ‘패키징 아이디어’임을 알 수 있다.
대화의 핵심 소재를 인지하고 말을 이어나가야 동문서답을 하거
나 도중에 삼천포로 빠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누군가와의 대화
가 자꾸 겉도는 느낌이 든다면 키워드가 무엇인지 다시 짚어보자.
핵심 파악에 유의해 다음 예시를 살펴보자.
다음 주 거래처 방문 일정을 확인하는 상황
유 과장 | 김 대리, 다음 주 목요일에 거래처 외근 잡힌 거 알고 있지? 그때 신
입이 같이 갈 건데, 차가 없다니까 괜찮으면 김 대리 차로 함께 가.
그리고 그쪽에서 시안 공유해 달라니까 가기 전에 메일로 보내놓고.
1장. 말습관 20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