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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에 관여할 경우 경쟁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크게 낮아지고, 결과적

                 으로 탄탄한 단골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제품의 결함이나 안전
                 성 등을 미리 검증할 수 있습니다. 상품 결함으로 발생한 손해를 유통업체

                 대신 공급자가 직접 보상해주는 제조물책임법(PL)이 발효됨에 따라, 소비자

                 가 미리 제품의 결함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은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프로슈머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한 크리슈머(cresumer = creative + consumer), 즉

                ‘창조적 소비자’ 도 있습니다. 크리슈머는 기존의 옷이나 상품을 변형해 자신
                 만의 디자인으로 만들거나 두 상품을 합쳐서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등 기존 콘

                 텐츠를 편집해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창조적인 소비자입니다.

                   프로슈머 바람은 국내 광고업계에도 불어서 소비자가 광고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안하는 애드슈머(adsumer = advertising + consumer)도 등장했

                 습니다.
                   여기에 현명한 의료 소비자를 뜻하는 메디슈머(Medisumer), 제품의 가격과

                 효능, 실용성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스마트

                 슈머(Smartsumer), 가짜 제품에 담겨 있는 나름의
                 개성과 가치를 추구하는 페이크슈머

                 (Fakesumer), 소용량 제품, 1인 제품

                 을 선호하는 싱글슈머(Singlesumer),
                 기존 제품을 자신이 원하는 방식

                 으로 다시 만들어 사용하는 모디

                 슈머(Modisumer) 등 소비자의 개성을
                 반영한 새로운 소비형태가 매일 등장하고





                                                                  첫째마당┃경제 기초체력 쌓기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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