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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그러나 빛이 있으면 그늘도 있는 법, 진상 소비자인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도 있습니다. 블랙 컨슈머는 자신이 구매한 상품의 교환이나 보상금

             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기업에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각종 SNS를 통해 소문이 삽시간에 일파만파 퍼지는 시대인지라, 기업은 이
             러한 블랙 컨슈머들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경찰청은 2016년 9월 갑질 고객, 이른바 블랙 컨슈머를 잡아내기 위
             해 100일간 특별단속을 벌였습니다. 그 결과 한 달 동안 1,289건을 적발하

             고 69명을 구속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요? 남성이

             89.6%로 압도적이었고, 여성은 10.4%에 불과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와 40대가 절반을 넘었고, 직업별로 무직자(32.8%), 회사원(18.3%), 자영업자

             (17%) 순이었죠.
               사회학자들은 블랙 컨슈머의 주 계층이 40~50대 중년 남성인 이유로 그

             들의 성장 환경과 교육 배경 그리고 사회적 지위에 따른 과도한 스트레스 등

             을 꼽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무너진 지위를 이른바 ‘갑질’ 로 보상받고 싶었
             던 건 아닐까요?

               소비자권익 측면에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불만을 자유롭게 말하고 표

             출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하지만 허위제보, 업무방해, 블랙 컨슈머
             등에 대한 법적규제가 강해지고 있는 만큼, 기업에 불만사항이 있다면 그에

             대한 증거를 남기고 합리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때가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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