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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든 볼 수 있지만 처음 오픈했을 당시만 해도 그동안의
카페들과 차별화된 감각적인 인테리어, 세련된 메뉴로 단번에
화제를 모았다.
나는 스타벅스를 일본의 카페 역사를 바꾼 흑선 에 비유하
곤 한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① 색다른 메뉴를 시도하고
② 여성들을 커피 애호가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카페라테나 캐러멜 마키아토는 당시 카페에서는 맛보지 못
한 독창적인 음료였다. 또 얼음을 갈아서 만든 아이스 음료인
프라푸치노는 커피 시장에 일대 반향을 일으켰다.
스타벅스는 새롭게 출시한 음료마다 뜨거운 반응을 불러
모으면서 다른 카페들도 경쟁적으로 음료 메뉴를 개발하게 만
들었다. 일본의 대형 카페 체인점 경영자에 따르면, 개인차가
있으나 대다수의 남성 고객은 보수적으로 늘 먹던 커피만 주
문하는 경향이 있지만 여성 고객은 호기심이 왕성해서 새로운
커피를 시도하는 데 망설임이 없다고 한다. 여성의 카페 이용
黑船, 19세기 중반 일본 해안에 상륙해 에도 막부의 쇄국 정책을 무너뜨린 미국의 검은 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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