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
P. 24

출 분야에서 지속 성장할 수 있다.

                       그리고 외수를 적극적으로 내수화해야 한다. 외수란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방문객의 지갑          visitor economy 을 의미한다. 방문객 경제를

                 일으키면 한국이 아시아 최고의 관광 국가로 주목받음과 함께 저성

                 장이 고성장으로 전환될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               WEF: World Economic Forum
                 이 발표하는 130개국 관광 경쟁력 보고서에서 한국은 2010년 이후

                 25~40위권을 성적을 받았다. 정보기술 인프라와 현대 의료 접근성
                 에서는 놀랍게도 세계 최고 점수를 받아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정

                 부 입법의 투명성(129위), 이산화탄소 배출량(119위), 무엇보다도 외

                 국인 관광객을 맞는 현지인의 태도(129위) 등의 지표에서는 세계 바
                 닥 수준이다. 외국인 방문객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고 최악의 지표들

                 을 10년 장기 계획을 수립해 매년 관리해야 한다. 그러면 세계를 선

                 도하는 스마트 관광       Smart Travel  국가로서 외국인 방문객만으로 GDP
                 1% 성장을 만들 수 있다.









                 3. 1인 가구



                 가구  household 란, ‘주거와 생계, 즉 소비생활을 한집에서 함께하는 사람
                 들’을 말한다. 구성원의 숫자로 나타나는 가구의 형태는 가구원의 라

                 이프스타일과 소비 활동을 예측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주며, 이는 마

                 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소비자 정보다. 전 세계 선진국 주요 도시를







                 032
   19   20   21   22   23   24   25   2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