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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가 아닌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 근린형 소비 경향을 보인다. 또

                       한 스마트폰 등 각종 IT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으로 가
                       상공간에서의 쇼핑 빈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소규모 가구라도 연령대에 따라 주요 소비 분야는 다르다.
                       20~30대 1인 가구는 오락·문화 분야의 소비지출이 4인 이상 가구

                       에 비해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60세 이상 1인 가구는 복지나 의료와

                       관련된 지출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3~4인 이상의 가구에서 교육 분
                       야의 소비지출이 두드러지는 점과 대비된다. 이는 3~4인 이상의 가

                       구가 보통 부모와 자녀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이 65세 이상 노령 1인 가구의 증가다.
                       1인 가구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 29.4%에서 2030년

                       49.6%로 1인 가구 절반에 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인층의 1인 가

                       구 증가는 실버산업의 성장을 불러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다만, 그중
                       빈곤층에 해당하는 52.5%가 여성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들 가구는 꾸준한 관심 대상이며 연령대별로 특징이 다소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이런저런 이유로 1인 가구 시장은

                       이머징 마켓이다. 이를 거꾸로 말한다면, 대형 마트와 같은 가족형 소

                       비 시장은 침체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전망할 수 있다. 3인 이상
                       가구 수가 상대적으로 줄기 때문이다.


















                       제1부 ━ 새로운 현실: 뉴노멀 경제                                     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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