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
P. 26
그림 3Ⅰ한국 1인 가구의 급성장
(%)
35
30
25
20
15
10
5
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 2015
1인 2인 3인 4인 5인
자료: 통계청(2015)
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소
규모 가구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유통과 서비스 시장, 즉 소위 ‘1코노
미 시장’이 앞으로 유망한 블루오션으로 점쳐지고 있다.
도시화의 가속화, 싱글족과 1인 가구의 증가는 주택 시장에서
먼저 바람이 불었다. 일본이나 유럽과 마찬가지로 셰어하우스, 부분
임대 주택 등 다양한 주택이 등장했고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공급도 활발하다. 1~2인 가구와 같은 소규모 가구는 소형 가전, 소형
주택 등 ‘소형’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을 보인다. 소규모 가구 형태일
수록 여가·문화 등과 같이 자아실현형 소비지출 규모가 크며, 대형
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