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
P. 26

그림 3Ⅰ한국 1인 가구의 급성장
                    (%)
                    35

                    30
                    25
                    20
                    15

                    10
                     5
                     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   2015
                               1인      2인      3인     4인      5인

                                                                자료: 통계청(2015)






                 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소
                 규모 가구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유통과 서비스 시장, 즉 소위 ‘1코노

                 미 시장’이 앞으로 유망한 블루오션으로 점쳐지고 있다.

                       도시화의 가속화, 싱글족과 1인 가구의 증가는 주택 시장에서
                 먼저 바람이 불었다. 일본이나 유럽과 마찬가지로 셰어하우스, 부분

                 임대 주택 등 다양한 주택이 등장했고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공급도 활발하다. 1~2인 가구와 같은 소규모 가구는 소형 가전, 소형

                 주택 등 ‘소형’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을 보인다. 소규모 가구 형태일

                 수록 여가·문화 등과 같이 자아실현형 소비지출 규모가 크며, 대형







                 034
   21   22   23   24   25   2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