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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다. 절대 가치 소비는 소비자의 쇼핑에 대한 기업의 영향력이 이전
보다 대폭 감소한 현상을 가리킨다. 이제는 소비자가 많은 정보를 무
상으로 획득하게 되면서 기업과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이 사라졌다.
스마트한 소비자들이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을 정
확히 계산하게 됐고, 소비 경험을 공유하면서 ‘절대 가치’를 추구하
게 됐다. 기업의 브랜드 광고나 마케터들의 프로모션보다는 선배 구
매자, 즉 다른 사람들의 ‘구매 후 평가’가 구매 의사결정의 핵심 요인
이 되고 있다. 마지막 7번 트렌드는 옴니채널이다. 과거 올드노멀 소
비 시장이 오프라인이라는 육지와 온라인이라는 바다에서 각각 활동
하는 육군과 해군에 비유할 수 있다면, 이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무의미해진 옴니채널 시장이 도래했다. 육·해군이 통합되고
모두가 특공대가 됐다고 이해하면 된다. 이 새로운 옴니채널 쇼핑 환
경에서 육군이나 해군 등 순수 혈통을 주장하는 기업은 앞으로 지속
적인 매출 하락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뉴노멀 현상은 기업의 성장 전략을 비롯한 모든 전략의 대대
적인 수정을 요구한다. 기업은 기존의 성장 전략을 뿌리부터 변화시
키는 커다란 변화 deep change 를 이뤄내야 한다. 예컨대 소비재 유통 산
업만 하더라도 내국인의 구매력을 가지고는 더는 성장을 지속하기
어렵다. 따라서 1인 가구와 관광객 등 틈새시장의 영업력을 강화하
고, 옴니채널 등 성장 채널을 구축하여 지속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제1부 ━ 새로운 현실: 뉴노멀 경제 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