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P. 18

이 책 속 학습어휘는 어디서 왔을까?




                    전국에 있는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을 가지고 가르칩니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
                    요? 정답은 ‘성취기준’입니다. 흔히 교과서를 가르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선생님들이 가르쳐야 하

                    는 것은 교과서가 아니라 성취기준입니다.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게 교과서이고, 교과서의

                    근본이 되는 것이 성취기준이니까요.
                       성취기준이라는 개념이 생소할 것 같아 예를 하나 보여 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2바03-01]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2슬03-02] 나와 가족, 친척의 관계를 알고 친척과 함께하는 행사나 활동을 조사한다.
                       [2즐03-02] 가족이나 친척이 함께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성취기준을 잘 살펴보면 이 속에서 배워야 하는 학습 요소들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위의 성취
                    기준에서는 ‘가족’과 ‘친척’이라는 어휘가 반복적으로 등장하지 않나요? 그렇다면 ‘가족’, ‘친척’이 의

                    미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겠죠?



                       학습어휘 : 가족, 친척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학습어휘는 다음과 같은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추출했습니다.




                       1단계 :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통합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2단계 : 교과별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 요소 추출
                       3단계 : 내용 요소 중 1~2학년 학생들이 잘 알지 못하거나 혼동하는 어휘 추출
                       4단계 : 1~2학년 학습어휘와 연결되는 3~4학년 학습어휘, 1~2학년 학습어휘와 연결하여 배우면 좋은 학
                       습어휘 및 1~2학년 수준을 넘어가는 어려운 어휘들을 추출한 뒤 ‘심화 학습어휘’로 분류





                    *  교육부(2015).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교육부.





           18







                                                                                                                    2022-11-22   오후 5:51:38
     책1.indb   18
     책1.indb   18                                                                                                   2022-11-22   오후 5:51:38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