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
P. 19

이 책 속 학습어휘에는 성취기준을 일일이 표기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학습어휘를 추출할 때
                       성취기준을 가장 먼저 고려했습니다. 그러니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학습어휘들을 제대로 익힌다면 교

                       과서 제재글이나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히는 방법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학습어휘를 달달 외우면 될까요? 무작정 암기하면 머릿속에 쏙쏙 들어갈까

                       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이 암기하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외울 때는 외워진 것처럼 생각되어도 며칠 지나면 생각나지 않을 가능성

                       이 큽니다. 기계적인 암기로는 학습어휘를 제대로 익힐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학습어휘는 어떻게 공부하는 게 좋을까요? 어휘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나의 말로 표현해 보며

                       그 어휘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런 다음 어휘를 사용해서 글을 써 보면서 ‘진짜 아는 것’으로 만들
                       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이 학습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히는 방법을 6단계로 정리해 봤습니다.

                       이 방법은 이 책을 공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한 단계씩 큰 소리로 따라 읽으며 ‘학습하는 방법’

                       을 학습해 보세요.



                         1단계 ┃ 어휘 살펴보기 & 예시 지문을 소리 내어 읽기


                       오늘 학습할 어휘를 살펴본 뒤에 그 학습어휘가 들어 있는 예시 지문을 소리 내어 읽습니다. 캐나다
                       워털루대학교의 콜린 매클라우드 교수와 그의 제자인 노아 포린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눈으로만 읽

                       는 것보다 소리 내어 읽으면 훨씬 더 많은 내용을 기억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리 내어 읽

                       다 보면 해당 학습어휘를 어떻게 읽는 게 자연스러운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책에

                       서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선생님과 학생, 학생과 학생, 가족 사이에서 나누

                       는 대화체 형식의 예시 지문을 실었습니다.





                                                                                                                       19







                                                                                                                    2022-11-22   오후 5:51:38
     책1.indb   19                                                                                                   2022-11-22   오후 5:51:38
     책1.indb   19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