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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인터넷 데이터 전문가다. 매일같이 사람들이 웹을 돌아다
니면서 남기는 디지털 발자국을 뒤좇는다. 사람들이 클릭하는 버튼
이나 두드리는 키를 통해서 우리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말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진짜 누구인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
다. 내가 어쩌다 이렇게 흔치 않은 길을 걷게 됐는지 잠깐 설명해보
겠다.
이야기는 2008년 대통령 선거와 사회과학에서 오랫동안 논란
거리였던 주제, 곧 ‘미국에서 인종적 편견이 어느 정도 의미를 가지
는가?’ 하는 문제에서 시작한다.
버락 오바마Barack Obama는 다수당에서 최초로 내세운 아프리카
계 미국인 대통령 후보였다. 그는 이겼다. 그것도 아주 쉽게. 여론조
사는 인종이 미국인들의 투표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아니라는 뜻
을 내비쳤다. 예를 들어 갤럽Gallup은 오바마의 초선 이전과 이후에
수많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러고는 어떤 결론을 내렸을까? 미
국 유권자 대부분은 버락 오바마가 흑인이라는 점을 신경 쓰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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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는 것이었다. 선거 직후 UC버클리대학교의 저명한 교수 두 명
은 좀 더 정교한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대규모 데이터를 토대로 새로
운 정보를 찾아내는 과정–옮긴이) 기법을 이용해서 다른 조사에 바탕
을 둔 자료들을 상세히 연구했다. 그들도 비슷한 결론에 이르렀다. 2
이 결론은 오바마가 재임하는 동안 여러 매체와 학계 대부분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상식이 됐다. 매체와 사회과학자들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80여 년 동안 이용해온 정보원은 미국인의 압도적 다
서론: 빅데이터 혁명의 개요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