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
P. 10
믹스! 이 시대 최고의 생존 전략
• 오래된 것과 최신의 것
• A급과 B급
• 본캐와 부캐
• 기술과 인간
이것들을 섞는다.
따로 떼어놓고 보면 도무지 어울릴 법하지 않은 것들도 막상 붙여
보면 놀랍도록 멋진 결과물이 나온다. 이질적인 두 사물의 조합에서
팽팽한 긴장감이 발생한다. 지금껏 보지 못한 ‘낯선 물건’이 탄생한다.
세상에 없던 것이다. 당연히 최초가 된다. 당연히 차별화가 된다.
섞으면 모두 성공하나?
그렇지 않다. 마케팅에서 성공하는 데 중요한 두 가지가 바로 ‘다
름’과 ‘공감’이 아니던가. 섞은 그것이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고개를 끄덕여야 한다. 사람들이 좋아해야 한다. 어떤 아이디어
는 매우 신선하지만 공감을 얻지 못한다. 말 그대로 차별화를 위한 차
별화가 된 것이다. 그림을 그릴 때 아무 색이나 섞는다고 멋진 색이
나오는가? 새롭게 만들어진 그 색에 사람을 끄는 힘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 공감이 중요하다. 섞어서 다름을 만들되, 반드시 공감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름과 공감 이 두 가지를 만족해야 한다. 그러면 성
12
믹스-본문최종2.indd 12 2022. 8. 2. 오후 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