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
P. 13
콘서트를 개최하기도 한다.
이는 지역의 문화 및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기업의 메세나
Mecenat 활동(사회공헌 활동)이기도 하지만 브랜딩 Branding 활동이기
도 하다. 지금은 브랜딩이 기업가치를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경영의 전략적 측면에서도 브랜딩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그리고 다른 업종이 예술을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만 규정
하는 데 비해 명품 브랜드는 예술을 상품 전략에도 활용한다.
특히 루이비통은 세계적인 일류 아티스트들과 협업해서 만
든 상품을 기간 한정으로 판매하곤 한다. 예로, 일본 팝아티스
트 무라카미 다카시 村上隆 ,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 草間彌生 , 미국의
현대미술가인 제프 쿤스 Jeff Koons 와 협업한 루이비통의 가방을
종종 볼 수 있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관계는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각자의 존재 의의를 높여가는 윈윈
관계라고 할 수 있다.
1장 혁신, 새로움을 만드는 예술의 힘 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