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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표절 시비가 붙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화풍만

                                  이 인정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강풀의 만화에서는 ‘편집자의 자리’도 파괴되었다. 기존의

                                  시스템이었다면 만화는 편집자를 통해 이런저런 수정을 거
                                  친 다음 활자화되어 세상에 나왔을 것이다. 그러나 강풀을 비

                                  롯한 웹툰작가들은 플랫폼에 파일을 전달하거나 직접 업로드

                                  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만화 연재를 시작했다. 편집자의 자리
                                  가 필요 없어진 것이다. 웹툰작가는 독자와 직접 맞닿게 되었

                                  다. 당시 편집자는 최초의 독자로서 작가의 작품을 감상한 후

                                  피드백을 하고 방향을 잡아주며 그림의 오류나 오탈자를 바로
                                  잡는 등의 역할을 했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스토리와 작화의

                                  방향성을 잡아주며 작품이 대중성과 상업성을 유지하도록 관
                                  리하는 것이다. 작가 혼자 작업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대중성

                                  을 떠나 본인만의 세상으로 흘러갈 때가 있다. 작품이 난해하

                                  고 모호해지는 것인데, 이런 현상을 ‘작가주의에 빠진다’고 한
                                  다. 작품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면 ‘작품이 산으로 간다’라고

                                  도 하는데 그때부터 독자가 떨어져나가게 된다. 편집자는 그
                                  런 오류를 미연에 점검하고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편집자의 자리가 사라진 이후 그 자리를 웹툰 플랫폼의 댓
                                  글이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댓글은 작품의 진행 방향에 엄청

                                  난 영향을 발휘한다. 작품에 좋은 영향을 주는 댓글도 많지만,





 1장  웹툰 기본 상식                                                        03  만화와 웹툰의 차이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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