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P. 9
이게 끝이 아니다. 팀장급으로 올라가면 임원급이 참석하
는 온갖 경영 회의와 기획 회의가 더해진다. 심지어 생산성을
높인다는 이유로 ‘생산성 향상 회의’가 열리기도 한다. 이들
중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회의는 과연 몇 개나 될까. 단
언컨대 대다수는 시간 낭비에 불과할 것이다.
목적 없는 회의는 시간 낭비
한 제조 회사에서는 한 달에 한 번 영업 회의가 열린다. 전
국의 영업소 소장들이 본사에 모여 각자 영업 성과를 보고하
고 문제점을 발표하는 자리다.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은 2~3
시간 남짓. 하지만 원거리 지역의 소장에게는 1박 2일 출장이
된다. 회의가 끝나도 곧바로 업무에 복귀하기 어렵다는 이야
기다.
교통비, 숙박비 등 출장에 충당되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업무 일정을 조정하는 일도 간단치 않
다. 소장의 일정이 바뀌면 아래 직원들의 일정도 줄줄이 조정
작업을 거쳐야 한다.
단지 숫자를 보고하기 위한 2~3시간 회의를 위해 이틀이
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뭔가 이상하지 않은가. 이것이야말
제1장 당신이 쓸데없는 회의를 반복하는 이유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