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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했습니다. 저는 아들과 그 아이 사이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는 어른
(교사와 부모)의 개입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담임교사가 현명한
분이라 저와 상담한 내용을 티 내지 않고 잘 지도했습니다. 이후 그 아
이도 반 친구들을 괴롭히지 않았습니다.
이럴 땐 부모나 교사가 개입해야 합니다
아이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괴롭힘이나 싸움은 잘 지켜봐야 합니다. 어
른들이 생각하듯 단순한 장난에서 오는 몸 부딪힘인지, 힘의 우위가 작
용해서 마음의 상처가 생길 정도의 폭력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예를 들
어, 남자아이들은 헤드락을 걸며 놀기도 합니다. 헤드락을 거는 아이와
당하는 아이가 서로 번갈아 한다든지, 하고 나서 서로 웃는다든지, 하기
싫을 땐 “하지 마” 하고 말하고 멈출 수 있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일
방적으로 한 아이가 헤드락을 당하면서 싫어도 싫다고 말하지 못한다
면 그건 어른이 개입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교사와 부모는 언제든 아이의 얘기를 들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
고 힘든 일, 괴로운 일이 없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오늘 학교에서 어
땠어? 별일 없었어?”라고 물어보면 대답을 안 할 확률이 높으니 “엄마
가 오늘 이런 일이 있었어. 그래서 엄마 마음이 불편했어”처럼 부모가
먼저 얘기를 꺼내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엄마, 나도 오늘 이런 일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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