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었는데……” 하고 말을 합니다. 이때 아이의 말만 듣고 판단해서는 곤

                 란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무슨 일이 있다고 판단되면 담

                 임교사에게 연락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의논해야 합니다. 그

                 래서 담임교사와의 교류가 중요합니다. 교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누

                 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교사는 학부모의 도움 요청을 나 몰라라 하지 않지만, 자기 아이만

                 위하고 다른 아이들이나 교사를 힘들게 하는 학부모를 반기지 않습니

                 다. 왜냐하면 교사는 모든 아이의 교사이기 때문입니다. 부모야 당연히

                 자기 아이가 우선이겠지만, 내 아이가 생활하는 학교엔 교사도 있고 다

                 른 아이들도 있다는 사실을 어떤 상황에서든 인지해야 합니다.

                   아이의 사생활에서 어른이 개입해야 하는 상황과 시점을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 시기를 놓치면 그 이후의 일들이 생각보다 많이

                 힘들어집니다. 그러니 평소에 아이를 세심히 관찰하면서 대화를 꾸준

                 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어른에 대한

                 신뢰를 쌓고, 이해심을 넓히고 공감력을 키우면서 관계 맺기 기술을 익

                 힙니다.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힘도 강해지고, 혼자 해결하지 못하는 일

                 이 생기면 부모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줄도 알게 됩니다. 아이가

                 도와달라고 하면 그때 적극적으로 도와주면 됩니다.











 82   ┃  2장 _ 학교폭력,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02 _ 아이들 싸움은 아이들끼리 해결해야 한다?   ┃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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