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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까지 카우프만을 따라다녔다. 그 사람은 카우프만의 충실한 전기
            작가라도 되는 것처럼 카우프만이 하는 모든 일을 5분 단위로 기록

            했다. 간식을 먹고 차를 마시는 것도 포함됐다. 구내식당과 회의에
            도 뒤따랐다. 카우프만이 그 한 주 동안 교사들의 문의에 어떻게 대

            처하는지도 메모했다. 직원들은 전체 과정을 무척 궁금해했다. 의문

            의 신사를 대화에 끌어들이려고 한 직원도 있었지만 소득은 없었다.
            그가 데이터를 정리하느라 너무 바빴기 때문이다.

               얼마 뒤 카우프만은 통계 자료를 받았다. 그는 교수 리더십에 시
            간의 39.2퍼센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리더십이란 교

            사 및 교과과정 관리를 뜻하는데, SAM 본부에서 교장이 시간을 가

            장 가치 있게 사용한다고 판단하는 업무였다. 39.2퍼센트라는 수치
            는 평균치인 약 30퍼센트에 비하면 괜찮은 수준이었지만 카우프만

            이 원하는 정도에는 미치지 못했다. 시간은 우리가 시간에 대해 생각

            을 하든 안 하든 흘러간다. 초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다. 적극적으로
            시간을 관리하지 않으면 카우프만은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도 있는

            서류 작업을 직접 하거나, 끊임없이 날아오는 이메일에 일일이 답장

            을 보내거나, 구내식당을 감독하는 등 상대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일
            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카우프만은 조경 설계사가 자신이 맡은 부지를 측량하는 것처럼
            자신의 시간이 어떤 모습이면 좋을지 디자인 초안을 스케치했다. 그

            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교실에 자주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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