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못한 채 남는다.
                    오랜 경험 덕분에 카우프만은 자신이 평균보다 더 효과적으로 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2016년 미시간주 파밍턴힐스의 힐사이드
                 초등학교에 부임하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됐다. 힐사이드 초등

                 학교에는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학생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

                 다. 카우프만은 우수한 교사를 지원하고 도움이 필요한 교사에게 도
                 움과 조언을 베풀고 싶었다. 추가 배정된 스쿨버스나 고장 난 파이프

                 에 신경 쓰는 대신 오로지 학생들의 성과에 집중하고 싶었다.

                    2016년 말, 카우프만은 전국 SAM 혁신 프로젝트National SAM Innovation
                 Project에 신청서를 냈다. 학교장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이 흥미로운 개

                 발 프로그램은 교장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교사는 한 학급의 학생들에게 영향을 끼친

                 다. 교장은 학교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교장의 시간이 학교에 적절

                 히 투자되려면 우선 교장이 자신의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가장 필요한 과제들에 시간을 재배치할 방법들을 파

                 악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교장들은 이러한 목표가 실제

                 시간을 보내는 현실적인 방법에 반영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매일 후
                 속 과제에 성심껏 임해야 한다.

                    자신을 ‘데이터에 미친 사람’이라고 칭하는 카우프만은 이 정보를
                 모으는 데 열을 올렸다. 그가 SAM 본부에 초기 작업을 마치자 힐사

                 이드 초등학교에는 검은 옷을 입은 신사가 나타나 월요일부터 금요




                                            31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