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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팀 성과급, 건강과 복지 지원, 휴가 제도 등 직원 친화적인 프로
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예컨대 팀원들은 일주일짜리 건강 세
미나를 신청하여 건강검진과 상담을 받고, 영양사와 식단을 논의하고,
요리 과정이 포함된 클리닉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수 있다. 한마디로,
직원을 충분히 배려하고자 하는 목적의식이 분명한 기업이다.
450개의 점포와 8만 6,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홀푸드는 팀을 중심
으로 운영된다. 각 팀은 규모가 작고, 응집력이 강하며, 고도로 집약적
이다. 홀푸드에 입사하면 각종 농산물과 축산물, 해산물, 빵, 조리식품
등을 판매하는 점포 소속의 팀원이 된다. 팀원은 10~50명 내외로 구
성되는데, 이 규모는 하는 일과 점포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팀은 독
립적으로 가게를 운영하고, 다양한 사안을 직접 결정한다. 예컨대 어
떤 제품을 팔지, 어떤 방식으로 홍보할지도 전적으로 팀이 결정한다.
홀푸드 매장에서 파는 제품 중 대략 10%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본사에서 제공하며, 30%는 12개의 홀푸드 지사에서 공급한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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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점포에 속한 팀원들이 결정해 판매한다. 홀푸드가 팀에 부
여하는 자율권은 업계에서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잘 보장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식품 업계에서는 점포에서 판매하는 거의 모든 제품을 본
사에서 근무하는 몇몇이 결정해 공급한다.
홀푸드 내 팀들은 인사 분야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신입
직원을 뽑을 때 점포 직원들이 대부분 사항을 결정한다. 입사 지원자
들은 소규모로 이뤄진 팀원 그룹과 면접을 봐야 한다. 면접관들은 입
사 지원자의 지식 (지역 농산물의 장점은 무엇인가?), 식품에 대한 애정 (최근
들어가며 일하는 방법을 혁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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