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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두고 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공장의 환경이 ‘닫힌 세상’, 다시
                    말해 산업 공학자들이 코너 케이스를 충분히 예상하고 철저히 제거

                    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닫힌 세상이라면 로봇의 작업 환경을

                    특정 업무를 중심으로 정교하게 설계할 수 있다. 로봇은 이러한 환경
                    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있다. 여기서 로봇들은 금속 부품을

                    찍어내거나 나사를 조이거나 상자를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기는 일련

                    의 고정적인 활동을 할 따름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역시 이러한 활
                    동을 제어하는 수준에서 개발하면 된다.

                       공장 환경은 단순한 형태의 닫힌 세상이지만, 도로는 혼란스럽고
                    예측이 불가능한 세상이다. 자동차 운전석에 앉은 사람은 낯선 상황

                    은 물론, 소프트웨어로는 대처하기 힘든 다양한 상황에 즉각 대처해

                    야 한다. 모호하거나 서로 다른 개별적인 상황들과 상호작용도 해야
                    한다. 하지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는 특히 안전 운행을 위해 필요한

                    두 가지 능력, 즉 난해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넓게 펼쳐진 환
                    경에서 동일 물체를 계속하여 추적하는 능력에서 약점을 보인다.

                       안전 운행을 위해서는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들과 복잡한 의사소

                    통을 해야 한다. 인간 운전자는 고개를 끄덕이고, 손을 흔들고, 시선
                    을 마주치면서 자신의 의도를 드러내는 비언어적 ‘사회적 발레                     social

                    ballet ’에 끊임없이 참여한다. 하지만 손을 흔들거나 미소를 짓는 행동

                    은 인간에게는 너무나 쉬운 일이지만, 기계에게는 그렇지 못하다. 인
                    간의 표정과 몸짓을 읽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제어하는 소프

                    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과제다.

                       이동형 로봇은 복잡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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