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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가 혼잡한 출퇴근 시간에도 무사히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은 그러한
                         본능 아래에 거대한 지능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로봇 공학자들은 그

                         1퍼센트의 시간에 일어나는 예상치 못한 예외적 상황을 ‘코너 케이

                         스 corner case ’라고 부른다. 자칫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예측하기 힘
                         든 특수한 상황을 뜻한다. 궁극적으로 로봇의 신뢰성, 그리고 그에 따

                         른 유용성을 결정짓는 것은 로봇의 인공적인 ‘본능’이 코너 케이스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로봇의 소프트웨
                         어가 코너 케이스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때, 그나마 다행스러운 시

                         나리오는 로봇이 신뢰성을 잃어버리는 데서 상황이 끝나는 것이다.
                         그리고 최악의 시나리오는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거나 심각한 피해를

                         유발하는 것이다.

                            운전을 하는 대부분의 시간은 반복적인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지
                         만, 치명적인 코너 케이스의 순간들 역시 끊임없이 일어난다. 그러므

                         로 무인 자동차 제어 소프트웨어는 갑자기 뛰어드는 사슴이나 창문
                         을 닦아주고 푼돈을 요구하는 공격적인 걸인들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수십 년 동안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자동차 엔지니어와 로봇 공학자들은 무인 자동차가 도로에서 만나게
                         되는 무한에 가까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내지 못했다.



                            로보틱스 연구에서 한 가지 기본 원칙은 환경이 단순하고 예측 가

                         능할수록, 즉 코너 케이스가 적을수록 이동 로봇을 만드는 소프트웨

                         어를 개발하기가 더 쉽다는 것이다. 로봇은 산업 분야에서 큰 성공을







                         CHAPTER 01  —  로봇 운전사를 만나게 되는 시기는?                     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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