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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살펴보겠지만, 오늘날 이동형 로봇들은 바퀴벌레 또는 기껏해
                         야 두꺼비 수준의 민첩성을 보일 따름이다.

                            로봇 공학자들이 유용한 이동식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온 결과, 신뢰성 높은 무인 자동차 개발은 기술공학적 차원에
                         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목표가 되었다. 물리적인 움직임을 제어하는

                         프로그램 설계와 관련하여 자동차는 다양한 형태의 다른 이동식 로

                         봇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다. 그 이유는 걷거나 기어 오르는 것보
                         다 바퀴로 구르는 것이 훨씬 더 쉽기 때문이다. 여러 개의 관절을 동

                         시에 활용하면 거의 무한에 가까운 움직임과 자세가 가능하기 때문
                         에 다관절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도 그만큼 다양하

                         고 복잡해진다. 그런데 자동차에 필요한 건 네 바퀴와 브레이크, 운전

                         대 정도다. 따라서 무인 자동차의 물리적 움직임을 제어하는 소프트
                         웨어는 다른 로봇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단순한 동작들만 관리하면

                         된다. 예컨대 우회전을 하거나 가속을 하거나 멈추는 등의 동작이다.
                         이런 까닭에 무인 자동차는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운전을 자동화할 수 있다는 한 가지 근거는 그것이 상대적으로 반
                         복적이고 즉각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수준의 지능을 갖

                         췄다면, 모두 운전면허를 딸 수 있다. 무인 자동차도 운전면허를 발

                         급받기 위해서는 전방에 움푹 팬 구덩이나 갑자기 아이가 나타나는
                         상황과 같은 뚜렷한 위험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도로에서 경로를 계획하고, 교통 법규를 준수할 수 있을 정도의 지능

                         을 갖춰야 한다.







                         CHAPTER 01  —  로봇 운전사를 만나게 되는 시기는?                     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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