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
P. 24

그림 2.3 | 다섯 세대와 마케팅 방식의 진화


                   1950~1970년대 1980~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2030년대
                        베이비붐 세대(1946~1964년 출생)
                                  X세대(1965~1980년 출생)

              주류                          Y세대(1981~1996년 출생)
              세대
                                                 Z세대(1997~2009년 출생)
                                                           알파 세대
                                                           (2010년 이후
                                                            출생)

                    마켓 1.0(제품 중심 마케팅)
                            마켓 2.0(고객 중심 마케팅)
              마케팅
              방식의                       마켓 3.0(인간 중심 마케팅)
              진화
                                                   마켓 4.0
                                              (전통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
                                                   마켓 5.0(휴머니티를 향한 기술)







               마켓 1.0: 제품 중심

               195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된 제품 중심 마케팅인 마켓 1.0

            은 주로 부유한 베이비부머와 이들의 부모들을 위해 개발됐다.
            고객의 마음속에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하는 완벽한 제품과 서비

            스를 만드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당시에는 온갖 특성을 갖추고

            경쟁사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진 제품과 서비스가 가장 사랑받







            070                                         MARKETING 5.0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