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
P. 27
목하기 시작했다.
마켓 4.0: 전통적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
디지털화는 인간 중심주의를 강조하는 추세를 더욱 보완해
준다. Y세대뿐 아니라 Z세대도 어느 정도 디지털 경제에 마음
이 끌린다. 모바일 인터넷, 소셜 미디어, 전자상거래의 등장은
고객의 구매경로를 변화시켰다. 마케터는 옴니채널을 통해 제
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전달함으로써 이런 변화에 적응했다. 이
들은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마켓 4.0을 구현하기 시작했다.
마켓 5.0: 휴머니티를 향한 기술
Z세대와 알파 세대가 부상하면서 마케팅도 다시 한번 진화
해야 할 때가 됐다. 이 두 젊은 세대의 주된 관심과 걱정은 다음
두 가지 방향으로 향한다. 첫 번째는 인류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이다. 두 번째는 인류의 모
든 면에서 기술 발전을 더욱 진전시키는 방향이다.
Z세대와 알파 세대를 상대하려는 마케터는 계속해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더 발전된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 즉, 마켓
5.0은 인간 중심의 마켓 3.0과 기술 중심의 마켓 4.0의 통합일
073 Part 2 디지털 세상에서 마케터가 직면한 도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