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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걸 배우면서 시장 포지셔닝을 날카롭게 정의했다. 기업은
꼭 필요하지 않은 부가기능을 없애고, 소비자의 욕구와 요구에
따라 선별한 기능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 그런 노력은
공략하려는 목표시장에 맞춰 가격 수준을 적절히 책정하는 데
반영됐다.
기업은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과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
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마케터는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이 경쟁업체로 돌아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관계관
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방식을 적용했다. 즉, 고객 만
족에서 고객 유지로 목표가 전환됐다.
마켓 3.0: 인간 중심
2000년대 후반 Y세대의 부상과 글로벌 금융위기는 마케팅
의 또 다른 중대한 발전으로 이어졌다. 자유롭게 정보에 접근
할 수 있게 됐지만, 금융 산업 분야에서 터진 스캔들에 불안해
진 Y세대는 이익 추구에만 몰두하는 기업을 신뢰하지 않았다.
Y세대는 긍정적으로 사회적・환경적 영향을 주는 제품, 서비
스, 문화를 창조해줄 것을 기업에 주문했다. 이에 따라 인간 중
심 마케팅을 중시하는 마켓 3.0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은 윤리
적・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마케팅 관행을 비즈니스 모델에 접
072 MARKETING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