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았다. 무릇 고객에게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이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하는 법
                      이다. 따라서 이 시대에 생긴 마케팅 개념은 본질적으로 제품개

                      발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뿐만 아니라 최고의 4P, 즉 제품product,

                      가격 price, 유통place, 판촉promotion을 창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한마디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이 주된 목표였다.
                        그러나 마켓 1.0 시대의 가장 큰 단점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필요 없는 것까지 소비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 결국 소비지상

                      주의 consumerism 문화를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마켓 2.0: 고객 중심

                        1960년대 중반과 1970년대 중반 기존의 주류 문화에 저항

                      하는 대항문화와 반소비지상주의 운동이 일어난 이후 마케팅
                      은 한층 고객 중심적인 방식으로 진화했다. 소비자의 구매력을

                      크게 떨어뜨린 1980년대 초 경기침체 이후 이런 경향은 더욱

                      강해졌다. 후기 베이비부머와 X세대의 검소함이 마케터들에겐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가 됐다.
                        따라서 마켓 2.0 시대에는 세분화, 타기팅, 포지셔닝의 이해

                      가 중요해졌다. 기업은 더는 모든 사람을 위한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지 않았다. 그 대신 목표시장 target market에 대해 더







                      071                         Part 2  디지털 세상에서 마케터가 직면한 도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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