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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콜럼버스의 일기를 보

                    면 그의 세계관은 단테의 것에 좀 더 가까웠음을 알 수 있다. 3차

                    항해 중 남아프리카 북쪽 해안에 처음으로 도달했을 때, 당장이라
                    도 부서질 듯한 배로 트리니다드와 본토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통

                    과하면서 그는 그곳에서 막대한 양의 담수(오리노코강 어귀에서

                    쏟아지는)가 염수와 섞인다고 기록했다. 그 너머에 있는 대륙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면서도 중세적 관념을 염두에 두고 낙원

                    의 강물이 지구 반대편의 거대한 산기슭에서 남쪽 바다로 흘러드

                    는 것이라고 추측했다. 뿐만 아니라 그곳에서 방향을 틀어 북쪽으

                    로 올라가면서는, 남쪽으로 갈 때보다 배가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한
                    다면서 이는 배가 신화 속 낙원의 산기슭에서 내리막길을 가고 있

                    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먼 옛날부터 인간의 삶을 있게 하고 영감을 준 옛 신화 체
                    계가 1492년에 이르러 권위를 잃었거나 적어도 잃기 시작했다

                    고 본다. 콜럼버스의 항해가 신기원을 연 지 얼마 안 돼서 마젤란

                    은 지구를 일주했다. 콜럼버스가 항해하기 얼마 전에는 바스코 다

                    가마가 아프리카를 돌아 인도까지 항해했다. 세계 탐사가 조직적
                    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상징적이고 신화적인 과거의 지리는

                    신뢰성을 잃게 됐다. 콜럼버스가 항해하기 겨우 250년 전, 토마스

                    아퀴나스는 지구상 어딘가에 낙원이 있음을 입증하려고 “인간이
                    머무는 세상과 낙원 사이에는 산이나 바다 또는 매우 뜨거운 지대






                                                          1. 신화가 과학을 만났을 때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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