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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의 데이터가 서비스 데이터와 연동되기 시작하면 마윈의 말처

                럼 신제조라고 일컬을 만한 제조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날 것
                이다.

                  알리바바는 유통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자

                율주행, 사물인터넷 등 기술혁신 및 연구에 엄청난 투자를 진행 중

                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자사의 플랫폼 안으로 끌어들일 계획을
                세우고, 공격적인 M&A(인수 합병)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술 및

                사업 인프라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선 안 된다.




                미국 vs. 중국
                승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중국의 알리바바와 미국의 아마존은 비슷해 보이면서도 완전히 다

                른 철학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은 플랫폼 내에서 모든 것을 통제하
                는 폐쇄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에 반해 알리바바는 플랫

                폼 참여자들의 자율성을 살려 더 많은 참여자를 끌어들이고 고객을

                모으는 개방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마윈은, 아마존은 “전자
                상거래 회사 ecommerce company”지만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를 가능케

                하는 업체 ecommerce enabler”라고 말한다. 자신들의 생태계는 열려있다

                는 것을 강조하면서 모든 이에게 친숙하게 다가서는 것이다.

                  알리바바가 미국 아마존에 견줄 만큼 세를 확장한 것처럼, 세계




           012   알리바바가 온다










     (알리바바가 온다)본문.indd   12                                    2019. 2. 15.   오후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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