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P. 11

를 압도해 가고 있다. 따라서 중국 시장의 규모와 잠재성을 고려할

                때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미국의 아마존과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유일한 기업은 단연 중국의 알리바바다.

                  세계 패권국의 자리를 놓고 미국과 벌이는 경쟁에서 중국은 그

                리 쉽게 지지 않을 것이다. 우선 중국은 3억 명 이상의 중산층을 바

                탕으로 한 튼튼한 내수 시장을 가지고 있고, 향후 중산층은 더 증
                가할 전망이다. 차이중신蔡崇信 알리바바 그룹 부회장은 <사우스 차

                이나 모닝 포스트 South China Morning Post>를 통해 “미·중 무역전쟁도 향

                후 10~15년 사이에 현재의 2배인 6억 명이 될 중국 중산층의 성

                장을 막을 수는 없고, 중국 중산층은 결국 세계 2위 경제 국가의 소
                비 성장을 장기적으로 이끌 것이다”고 말했다. 수출이 급격히 감소

                하여 심한 타격을 받게 된 수출 주도형 일본 경제와는 달리 중국은

                내수 소비 시장을 강화해 미국과의 무역 갈등으로 인한 영향을 최
                소화할 것이다.

                  마윈은 “무역 갈등으로 전 세계의 글로벌화가 멈추어서는 안 되

                며, 무역전쟁이 심화할수록 미국이 더 고통받을 것”이라고 강조했
                다. 아울러 경제의 글로벌화 및 자유무역은 피할 수 없는 대세이며,

                보호무역의 움직임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시도라고 말했

                다. 물론 현재 양국의 수출 규모는 중국의 대미 수출액이 미국의 대

                중 수출액의 거의 4배에 달한다. 단순 산술 계산으로는 중국이 입




           014   알리바바가 온다










     (알리바바가 온다)본문.indd   14                                    2019. 2. 15.   오후 1:28
   6   7   8   9   10   11   12   13   14   1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