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P. 7

신유통에서 신제조로,
                알리바바가 준비하는 다음 혁명

                현재 급변하는 중국 경제의 중심에는 알리바바라는 혁신적인 기업

                이 있다. 처음에는 중국의 제조업체를 전 세계 시장에 중개해 주는

                B2B 중개 서비스 기업으로 출발했으나, 지금은 중국 내 전자상거

                래 e-commerce의 최강자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본업을 뛰어넘어 생활
                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및 모바일 지급 결제 시스템을 통해 중국

                인의 삶 전반에 깊이 침투한 상태다. 변화된 중국 경제의 모습을 보

                여주기에 알리바바보다 더 적절한 예는 없어 보인다.

                  중국에는 BAT(바이두 Baidu , 알리바바 Alibaba , 텐센트 Tencent )를 비롯해
                앤트파이낸셜 蚂蚁金服, 디디추싱 滴滴出行, 샤오미 小米, 메이투안美团, 디제

                이아이 DJI 등 벌써 시가총액이 10억 달러 (약 1조 원)가 넘는 유니콘

                기업들이 수두룩하다. 그리고 이 유니콘 기업의 투자를 이끄는 대
                표 기업이 바로 알리바바, 텐센트다. 특히 알리바바는 유통·제조·

                금융업 등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말 차원이 다른 회사다.

                사람들은 마윈을 통해서 알리바바를 알고 있지만 그들이 어떤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그 그림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

                는지는 잘 모른다.

                  알리바바는 전통적인 유통 업체인 선아트리테일, 인타이 银泰백화

                점, 롄화联华마트 등 유명 슈퍼마켓과 백화점의 인수 및 투자를 진




           010   알리바바가 온다










     (알리바바가 온다)본문.indd   10                                    2019. 2. 15.   오후 1:28
   2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