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P. 21
(2) 아이가 어른들의 대화에 참여하게 한다.
(3) 책을 읽어준다.
(4) 야단은 줄이고, 세상을 탐색하라는 응원은 많이 한다.
(5)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
(6) 사물이나 사건을 범주화하고 비교하는 법을 가르친다.
(7) 세상의 흥미로운 것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도록 이끈다.
(8) 방과 후 지적 자극을 주는 활동을 하게 한다.
(9) 지적 관심을 높이는 또래와 어울리게 이끈다.
익히 아는 방법들이지만 반복해서 읽을수록 반성과 영감을 일
으키는 리스트임이 느껴집니다. 이 중에서 제가 주목하는 건 (1)번 방
법인 ‘수준 높은 어휘 사용’과 (6)번 방법인 ‘범주화’입니다. 여기에서
는 수준 높은 어휘, 즉 고급 어휘 사용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범주화
는 다음 절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고급 어휘 사용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말하고 싶은 것이 있
습니다. 고급 어휘를 자유롭게 쓰거나 자녀에게 편하게 가르칠 수 있
는 부모는 극소수라는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가르쳐줘도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고급 어휘 사용은 중
장기 목표로 여기는 게 좋습니다. 수준 높은 어휘 구사력을 초등학교
졸업 때까지 키워주겠다고 목표를 설정한 후 한두 개씩 차근차근 알
려주는 것이죠.
21
2023-01-30 오후 2:21:02
부모의질문력_본문 최종.indd 21
부모의질문력_본문 최종.indd 21 2023-01-30 오후 2: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