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 -
P. 25

게 됩니다.

                       초등 고학년이 되어야 이해할 내용이지만, 고급 어휘 대화의 예

                   를 몇 가지 더 정리해봅니다.



                            “저 영화 스토리는 개연성이 부족하지 않니? 실제로 일어날 것

                           같다면 개연성이 높은 것이고,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낮다면 개

                           연성이 낮다고 표현하면 돼.”

                            “친구들을 다섯 범주로 나눌 수 있겠니? 범주가 뭐냐고? 카테고
                           리와 같은 말이지. 카테고리는 종류라고 생각하면 돼.”

                            “친구가 왜 그런 말을 했는지 맥락이 궁금하다. 맥락이 뭐냐고?

                           앞뒤 사정을 맥락이라고 해.”

                            “주인공이 딜레마에 빠진 건 아닐까? 딜레마가 뭐냐고? 이러지
                           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야. 진퇴양난이라고도 하지.”

                            “이 동화 속의 빌런은 누구지? 빌런은 악당을 뜻해.”

                            “엄마가 왜 말이 없는 줄 알아? 엄마는 대화의 미니멀리즘을 지

                           향해. 단순한 게 아름답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그래서 말을 아
                           끼는 거야.”

                            “저 사람의 행동이나 말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게 뭘까?”

                            “경찰서가 도둑에게 털렸어? 소방서에 불이 났다고? 아이러니

                           한 상황이네.”







                                                                         25







                                                                         2023-01-30   오후 2:21:02
     부모의질문력_본문 최종.indd   25
     부모의질문력_본문 최종.indd   25                                              2023-01-30   오후 2:21:02
   20   21   22   23   24   2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