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른 어떤 주제보다도 선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갖고 있다는 게 확실해졌다.
                   구글 데이터는 누가 실제로 투표를 하러 나올지 알고 있다. 투표

                를 하지 않을 사람 절반 이상이 선거 직전의 설문조사에서는 투표를

                할 예정이라고 말해서 투표율 예측을 왜곡한다. 반면, 선거 전 몇 주
                에 걸쳐  ‘투표하는 법’  ‘투표 장소’가 구글에서 얼마나 검색됐는지

                살펴보면 어떤 지역의 투표율이 높을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사람들이 누구에게 투표할지에 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정

                말로 검색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지를 예측할
                수 있을까? 단순히 어떤 후보를 자주 검색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으

                로는 예측할 수 없다. 많은 사람이 자신이 좋아하는 후보를 검색하

                긴 하지만, 싫어하는 후보도 그만큼 많이 검색한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교의 금융학 교수인 스튜어트

                가브리엘Stuart Gabriel과 나는 사람들이 투표를 계획하는 방식에서
                놀라운 단서를 발견했다. 선거와 관련된 검색 상당 부분에는 후보

                자 두 명의 이름이 들어 있다. 도널드 트럼프와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이 맞붙은 2016년 선거에서 어떤 사람들은 ‘트럼프 클린턴 여

                론조사’를 검색했고 어떤 사람들은 ‘클린턴 트럼프 토론’의 주요 부

                분을 찾아봤다. 사실  ‘트럼프’가 들어간 검색의 12퍼센트에는  ‘클
                린턴’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었다. 마찬가지로 ‘클린턴’이 들어

                간 검색의 25퍼센트 이상에 ‘트럼프’라는 단어가 들어 있었다.
                   우리는 언뜻 중립적으로 보이는 이런 검색이 개인이 어떤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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