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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세상으로 진입할 때는 현재의 VRVirtual Reality 기기 같은 ‘고

                  글과 이어폰’이라는 시청각 디바이스를 이용하며, 메타버스가 충분

                  히 몰입감 있는 3차원 공간임을 알 수 있다. ‘ 1초에 72번’ 바뀐다는
                  것을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 FPS로 해석할 수 있는데, 현재 VR

                  업계에서 실제와 같은 몰입감을 주기 위해 90FPS 정도를 맞추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면 작가가 상당히 구체적인 수
                  준을 제안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삼차원적 동화상’에서는 메타버

                  스의 중요 요소 중 하나인 ‘ 3D 공간’으로서 가상세계를 설명했다.

                  ‘히로는 이 자리에 있지 않고 가상의 세계로 들어간다’라는 대목은

                  ‘또 다른 나’로서 아바타를 의미한다.



                         그들은 빌딩들을 짓고, 공원을 만들고, 광고판들을 세웠다.

                         그뿐 아니라 현실 속에서는 불가능한 것들도 만들어냈다. 가

                         령 공중에 여기저기 흩어져 떠다니는 조명쇼, 삼차원 시공간
                         법칙들이 무시되는 특수 지역, 서로를 수색해서 쏘아 죽이는

                         자유 전투 지구 등. 단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이것들은

                         물리적으로 지어진 것들이 아니라는 점이었다. 더 스트리트

                         자체가 실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스트리트는 다만 종
                         이에 적힌 컴퓨터 그래픽 규약일 뿐이었다. 아니, 그것들은

                         광섬유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 소프트웨어 조각

                         들일 뿐이었다.



                  1부 메타버스 제대로 이해하기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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