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인정하고 그 안에서 과제와 인재를 매칭하는 데 더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내외 교육 제도도 점수에 따라 줄을 세우는 획일화된 교

                      육에서 벗어나 다양성과 잠재력을 확장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
                      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도록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고, 지식을 아는 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경험 기반 학습을 강조합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은 경험이 많고 실력을 갖춘 인재를 발굴하고

                      기업이나 과제 프로젝트에 매칭하는 데에 커다란 역할을 하게 될 것

                      입니다.

                        한동안 우리는 ‘대학 진학’과 ‘1등’, ‘경쟁’을 모토로 살아왔지만, 이제
                      는 다양한 분야의 1등에게 기회가 돌아갈 것입니다. 그런 사회에서 성

                      공하려면, 스스로 만족하는 성공을 이루려면, 아이는 청소년기부터 진

                      짜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공부 또는 도전을

                      통해 실패하고 부딪치며 자신만의 성공의 길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기

                      성세대의 성공 공식을 무조건 강요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MZ세대에게 ‘성공’의 의미는 기성세대와 다릅니다. 단순히 돈을 많

                      이 버는 것이 아니라, ‘의미’와 ‘가치’를 함께 추구합니다. 우리 아이들 역

                      시 ‘의미’와 ‘가치’를 좇는 성인으로 자랄 확률이 더 큽니다. 아이의 미래

                      를 어른들 기준에서 보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어렵게 대기업에 취업하
                      고도 자신의 꿈을 위해 1년 만에 퇴사하거나, 워라밸을 위해 9급 공무

                      원이 되기를 꿈꾸는 MZ세대의 특징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PART 1 교육 패러다임, 대변혁이 시작되다                               31





                                                                               2022. 3. 21.   오전 11:27
         2025미래교육-본문.indd   31
         2025미래교육-본문.indd   31                                        2022. 3. 21.   오전 11:27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