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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시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

                      입니다.

                        한 가지 물음표가 남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어떤 목적으로, 무엇을
                      위해 대학에 가며, 앞으로 대학은 아이들 인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

                      칠까요? 이 질문에 대답해야만 교육의 내비게이션을 재설정할 수 있습

                      니다. 여전히 대학이 앞으로 삶의 성공 여부를 가르는 유일한 발판인

                      지 점검한다면 현재의 교육 방식을 재고해볼 수 있습니다.







                              대학-취업-성공 법칙은 얼마나 유효한가



                      오랫동안 ‘대학 졸업장’은 가장 검증된 성공의 조건이었습니다. 과거

                      인재 채용에 가장 중요한 척도는 ‘어느 대학을 나왔는가’였습니다. 명

                      문 대학을 졸업하면 어느 정도 사회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취업도 쉬운

                      편이었습니다. 명문 대학은 학교 자체가 취업을 돕기도 하지만, 대학

                      졸업생들의 커뮤니티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른바 ‘학연’에

                      따라 알음알음 취업이 연결되기도 했습니다.

                        과거에 학연이 회사 직원 채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이유는 개

                      인에게 특출한 창의력이나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요하지 않았기 때
                      문입니다. 성실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판단력과 성실성, 업무 수행력

                      만 있어도 할 수 있는 일들이 충분했기 때문에 좋은 대학을 나오고 인







                      PART 1 교육 패러다임, 대변혁이 시작되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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