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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논문에서는 아이들에게 하나 이상의 언어를 배우게 하는 것

                       이 언어적, 정신적, 정서적 발달에 해를 끼친다고 했습니다. 아이가 우

                       리말을 완전히 습득하기 전에 외국어를 학습시키면 언어 발달 과정에
                       혼란이 생겨서 우리말 습득이 방해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영어 공부를 하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

                       조기영어교육으로 효과를 본 아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도

                       있습니다. 제가 학원에서 지도한 영어거부감이 있는 아이들은 너무 이

                       른 나이에 영어를 배워 거부감이 생긴 것 같았습니다. 저는 영어 실력

                       향상보다는 우리말 문해력 발달이 우선이라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었
                       고, 학생들을 가르치며 우리말 문해력과 영어 실력은 비례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행복이를 영어유치원 대신 일반 유치원과 예체능

                       학원에 보냈죠.
                         하지만 저 대신 행복이를 키우시던 친정엄마는 제 교육철학에는 동

                       조하셨지만 결국 불안감에 저와 상의 없이 행복이를 집 앞 영어학원에

                       보내셨습니다. 제가 운영했던 영어학원은 유치원생을 가르치지 않았

                       고, 집과는 거리가 멀어 행복이가 다닐 수 없었거든요.





                       * 류충희. 조기영어교육 실태에 따른 학습 성취도, 학부모의 흥미도 및 만족도 비교 - 초등
                      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Saville-Troike, M.. Private speech: Evidence for secon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during the silent period.. Journal of Child language 13: pp.567-590.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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