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또* 다른 논문에서는 아이들에게 하나 이상의 언어를 배우게 하는 것
이 언어적, 정신적, 정서적 발달에 해를 끼친다고 했습니다. 아이가 우
리말을 완전히 습득하기 전에 외국어를 학습시키면 언어 발달 과정에
혼란이 생겨서 우리말 습득이 방해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영어 공부를 하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
조기영어교육으로 효과를 본 아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도
있습니다. 제가 학원에서 지도한 영어거부감이 있는 아이들은 너무 이
른 나이에 영어를 배워 거부감이 생긴 것 같았습니다. 저는 영어 실력
향상보다는 우리말 문해력 발달이 우선이라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었
고, 학생들을 가르치며 우리말 문해력과 영어 실력은 비례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행복이를 영어유치원 대신 일반 유치원과 예체능
학원에 보냈죠.
하지만 저 대신 행복이를 키우시던 친정엄마는 제 교육철학에는 동
조하셨지만 결국 불안감에 저와 상의 없이 행복이를 집 앞 영어학원에
보내셨습니다. 제가 운영했던 영어학원은 유치원생을 가르치지 않았
고, 집과는 거리가 멀어 행복이가 다닐 수 없었거든요.
* 류충희. 조기영어교육 실태에 따른 학습 성취도, 학부모의 흥미도 및 만족도 비교 - 초등
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Saville-Troike, M.. Private speech: Evidence for secon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during the silent period.. Journal of Child language 13: pp.567-590. 1988.
29
2021. 11. 30. 오후 6:52
영어공부잘하는아이-파트1(20-83).indd 29 2021. 11. 30. 오후 6:52
영어공부잘하는아이-파트1(20-83).indd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