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
P. 24
아이 (발로 자전거 페달을 밟습니다.)
엄마 (아이를 보며 놀란 표정으로) “와, 정말 잘했어. 용찬이가 자전거를
잘 타네!”
◆ 피드백으로 언어 발달 돕기
아이와의 대화에서 피드백은 아이의 말에 반응하되 올바른 표현에
는 반응하고 잘못된 표현에는 반응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럼으로써 올바른 표현을 유도할 수 있지요.
아이 (수저를 집어던지며) “안 해.”
아빠 (수저를 제자리로 돌려놓으며 차분한 표정으로) “밥-먹-기-싫-어-
요.”
아이 “밥 먹기 싫어요.”
아빠 “용찬이, 밥 먹기 싫구나. 그래 먹지 말자.” (식기를 치웁니다.)
이렇게 올바른 표현을 알려주면 아이가 다음에는 수저를 집어던지
는 대신 “~하기 싫어요”와 같이 마음을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상대
의 반응을 통해 자신이 해야 할 올바른 표현을 알게 되는 것이지요.
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