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
P. 27

가족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베트남 사람들에게 가족은 삶의 중심이다. 내 가족에게 이로운 선

                택인가? 내 가족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인가? 내 가족의 삶을 더 좋
                게 하는 일인가? 상품 구매처럼 자잘한 일이든 인생의 진로 결정처

                럼 중대한 일이든 모든 선택의 기준은 가족이다. 이러한 가족 중심

                라이프스타일은 일상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 사람들은 아침은 밖에서 간단히 사 먹더라도

                저녁은 가급적 가족과 함께 먹는 걸 매우 중요시한다. 이러한 관습

                을 잘 파악한 한 조미료 브랜드는 신혼부부의 일상생활을 광고에
                담았다. 퇴근 후 집에서 밥을 잘 먹지 않는 남편 때문에 고민하던

                아내는 광고 제품의 조미료를 사용해 저녁을 준비한다. 그러자 남

                편이 아내와 함께 저녁을 먹기 위해 곧장 집으로 돌아온다는 내용
                이었다. 단순한 스토리의 이 광고는 엄청난 히트를 쳤다. 저녁은 가

                족과 함께하는 베트남 식문화를 잘 이해했기 때문이다.

                  베트남 사람들에게 슈퍼마켓은 가족과 함께 방문하는 일종의 놀
                이터이자 휴양지다. 덥고 습한 베트남의 기후 특성상 에어컨이 잘

                갖춰진 슈퍼마켓은 장을 보고 식사를 하고 책을 사고 볼링을 치고

                영화도 볼 수 있는 여가 공간이다. 베트남에서는 가족 단위로 슈퍼
                마켓을 방문하는 일이 일반적이라 쿱마트              Co.opMart , 롯데마트, 이마트







                038                                              CHAPTER1








                                                                         2020. 11. 23.   오후 5:12
     <베트남 비즈니스 수업>본문마감완료.indd   38
     <베트남 비즈니스 수업>본문마감완료.indd   38                  2020. 11. 23.   오후 5:12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