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P. 21

초등 시기 공부력은 시험지 결과로 판단할 수 없다. 공부력 유무
            와 상관없이 약간의 과제물을 수행하고 연습문제만 몇 개 더 풀어도

            시험지 결과가 금방 좋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등 시기가 지나고

            중등 이상이 되면, 배우는 범위와 깊이가 현저히 차이난다. 공부력
            이 형성되지 못한 학생의 경우 단지 공부머리만 가지고는 중등 교육

            을 따라가기 어렵다.
               특목고에 입학하는 학생들 중 상당수가 초등학교 때부터 준비하

            는 것은 이제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에 대해 비판적 시선이 지배적

            이다. 비판하는 이유 중 하나가 과도한 선행학습이다. 그리고 선행
            을 위한 사교육비 지출이 과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번 다른 시

            선으로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특목고에 입학한 학생들은 모두 과도한 선행학습 때문
            에 불행하고, 올바른 인격 형성을 못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 그들

            중 대부분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높고, 심지어 공부를 즐긴

            다. 그들에게 선행은 과도한 학습이 아니라, 더 넓고 깊은 호기심을
            채우는 과정으로 여겨진다. 억지로 공부에 끌려가며 괴로워하는 아

            이와 배우는 과정을 즐기고 더 나아가고자 하는 동기가 가득한 아이
            의 차이는 공부력에 있다.




               철수와 영수가 있었다. 둘 다 지표상으로 보면 공부를 잘했다. 수
            행평가도 모두 만점이었고, 학업성취도 평가 역시 둘 다 최상의 결








             146                                          5장  엄마 대화는 힘이 세다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